교실 낙서장
준 운영 (1)
바라미
👁 243
2024-08-02 13:57
제가 사용하는 준 운영을 몇 자 적어보겠습니다. 그렇게 실력이 있는게 아니니 보시며 자신의 계급대에 알맞은 부분들만 취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1. 이득프레임
상대방이 선 자세 상태를 기본으로 상단이나 중단 기술을 가드 시 이득 프레임을 얻는 기술과 하단을 노말히트시 이득 프레임인 기술들을 나열하겠습니다. 원잽과 같은 공용기술과 후에 설명할 기술들은 제외하였습니다.
■중상단■
6rk (+3F) 월환각입니다. 상단이지만 막히고 이득에 호밍기까지 달려있습니다. 일반 히트시 13프레임 기술까지 확정입니다. 4rkrp는 데미지를 ap는 히트 진입을 원할시 사용합니다.
66lkak (+3F) 설견차입니다. 설견차는 상대가 1타를 막고 잽을 지르면 공중에 떠서 콤보를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상대에 따라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원거리 진입기로도 좋습니다. 2타를 맞으면 넘어저 귀살(6rp)이나 2ap가 확정타로 들어갑니다.
6ap (+2F) 감념상벽입니다. 빠른 12발동에 피를 깎으며 사용하고 히트시에는 5~12프레임 반격이 달려있습니다. 히트시 미아레자세로 들어갑니다. 카운터시 미아레자세 rp가 들어갑니다.
겐지츠rk (+4F) 일훈입니다. 겐지츠 상태에서만 나가는게 아쉽지만 이득이 +4이고 몇몇 캐릭터는 일반 히트 시 3rk(뻥발)로 콤보가 가능합니다.
666lk (+3F) 공참각입니다. 대부분의 공참각처럼 횡으로 피해지고 잽으로 끊깁니다. 원거리에서 거리를 좁힐때 사용됩니다.
66ap (+6F) 돌경 씻기입니다. 피를 깎는 기술입니다.
횡이동 중 rk (+6F) 신악입니다.
■하단■
1lk (+2F) 다리깎기 입니다. 비교적 빠른 하단으로 갉아먹기 좋습니다. 카운터시 +6입니다.
lplk (+2F) 원짠입니다. 위의 다리깎기에서 앞에 잽이 들어가 더 안정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4rp (+6F) 제비꽃입니다. 2지속으로 캔슬하고 앉은자세로 이행 가능합니다.
1lp (+2F) 창포입니다. 몸을 숙이는 모션때문에 상단회피가 가능합니다.
3akrk (+4F) 무천일상각입니다. 중단, 하단입니다.
겐지츠lp (+3F) 히트 후 앉은 자세로 이행됩니다. 기상rp가 13F 발동에 카운터 시 콤보 가능으로 절대판정이다.
8에 와서 개인적으로 백로와 1rk를 잘안쓰기에 따로 적진 않겠습니다.
이런 이득 프레임 기술들과 너무 잘어울리는 기술이 2개 있습니다.
rk(하이킥) - 12F발동 상단이며 카운터 시 넘어지고 가까우면 ak, 멀면 2ap 확정입니다.
3rp(오른어퍼) - 중단이며 다른 캐릭터들과 다르게 16F 발동입니다.
■선자세에서 이득 프레임 기술을 가드시킨 후 운영■
+2F~+4F일때는 하이킥을 질러서 카운터를 노린다.
상대가 가드를 굳히면 1lk로 갉아먹는다.
상대가 앉으면 왼어퍼와 같은 중단기로 견재한 후 아래에 나올 반격기를 사용한다.
상대가 너무 굳으면 4lp로 큰 이득을 가지고 앉은자세 심리를 건다.
기본적인 운영은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만, 준에게는 6ap가 있습니다.
먼저 6ap의 스펙은 12F발동에 가드시 +2F입니다. 8초반에는 다들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라서 사기성이 안들어났지만 6ap의 활용은 이득프레임에서 안정적으로 다시 이득프레임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먼저 이득 프레임 기술들로 이득을 얻고 12F이라는 빠른 발동프레임으로 다시 이득을 가져와 압박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2F~+4F에서 12F 발동인 6ap를 사용하고 다시 이득 프레임을 가지고 하이킥을 노리던지 하단을 긁던지 다시 한 번 6a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드를 잘 굳히는 분에게는 6rk 후 6ap 그리고 하이킥을 시도합니다. 가드가 단단한 분이더라도 3번 참기는 힘드실겁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이득기가 상단 혹은 하단이기에 왼어퍼를 섞어줘야 합니다. 왼어퍼 후 상황은 아래 반격기에 다루겠습니다.
+6F을 가지는 횡이동중 rk이나 66ap를 사용해서 이득을 가져가고 상대가 공격적이라면 절대판정을 이용해서 오른어퍼도 좋습니다.
2. 가드백
rplpap는 가드시 +2F에 가드백도 커서 상대방이 가드한 후 접근하거나, 애매한 기술을 지르면 rplpap 이후의 귀살에 띄워집니다.
4rplprk는 가드시 -8F에 위에 rplpap만큼은 아니지만 가드백이 존재해 먼저 오른어퍼를 지르거나 안전하게 상대방이 기술을 헛치면 그때 띄워도 괜찮습니다.
3. 앉은 자세
준은 앉은 자세의 기술들이 다양하며 여러 기술을 캔슬하고 앉은 자세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제가 많이 사용하는 앉은 자세 진입 기술들은 6rp(귀살)캔슬, 4lp캔슬, 4rplp6캔슬, 2rp을 제일 많이 사용합니다.
■앉은 자세 기술■ - 주로 사용하는 기술 중 짠손과 짠발을 제외
앉은자세에서 3rp - 갉아먹는 하단으로 카운터 시 기상lk확정입니다.
앉은자세에서 3lk - 큰 하단으로 막히면 죽지만 클린 히트 시 2ap가 확정입니다.
앉은자세에서 3lp - 벽꽝에 앉은자세 10프레임 중단으로 스펙이 좋은만큼 막히면 죽습니다. 리스크 때문에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확실한 딜캐를 아시면 사용해주심 됩니다.
앉은자세에서 1rp+lk - 앉은 자세 잡기로 콤보로 이행됩니다. 상대방이 잡기를 못풀면 많이 걸어주세요.
기상 rk - 기상킥으로 딜캐가 없습니다. 11F 발동이고 대신 상대방이 히트하고 낙법을 안칠시 3lk로 콤보가 가능합니다.
기상 lk - 14F 발동인 콤보 시동기입니다.
기상 ak - 18F 발동인 콤보 시동기로 막히고 죽지만 뒤로 빠지는 모션때문에 막장 이지를 걸때 사용합니다.
기상 ap - 21F 발동으로 느리지만, 막히고 -2인 중단입니다. 캔슬로 앉은자세 이행할 수 있으며 카운터시 콤보 가능합니다. 후에 설명할 반격기 4rp+rk 혹은 4lp+lk, 6rp+lp로 공용기술들 반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4rp+rk 혹은 4lp+lk를 사용하면 가드백 때문에 반격기가 헛치는 경우도 있어 6rp+lp로 반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상 lp - 선자세에서 사용하는 4rplp와 매커니즘이 같습니다. 기상 lplp6으로 겐지츠 자세로 들어가거나 기상lplp4로 미아레 자세로 이행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으로는 상,상으로 앉아서 다 피해집니다. 후에 설명할 반격기 6rp+lp로 공용기술들 반격이 가능합니다.
기상 rplp - 벽콤보 이후에 4lp 캔슬하고 3rp를 맞춘 후 2타에 벽꽝이 있어 다시 벽콤보를 넣을 수 있습니다.
4. 이즈모 자세
준의 기술 중 이즈모 자세에 이행하고 사용하는 기술들은 좋은 스펙을 가지고 있어 많이 사용합니다. 대신 이즈모 자세를 잡기 위해선 다른 기술들을 사용해야 잡을 수 있습니다.
이즈모 자세는 2가지 방법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이즈모폐수이고 두번째는 이즈모개수입니다. 앞으로는 폐수와 개수로 부르겠습니다. 둘의 차이점은 모션, 프레임 그리고 판정 차이입니다. 폐수는 자세를 잡으며 아무런 이펙트가 없는 반면에 개수는 호밍기 이펙트가 나타납니다. 폐수는 상대방이 가드시 -9, 개수는 +6입니다. 폐수는 중단, 개수는 상단입니다.
예를들어 준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원투투는 개수이기 때문에 앉아서 파훼가능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운영방식은 폐수로 진입했을때는 이즈모에서 파크를 사용하고 개수로 진입했을때는 나락, 이즈모 lk, 이즈모 lplp등을 자유롭게 사용하는것입니다.
이즈모 lk는 중단이며 가드 시키고 -6이라 앞에 나올 반격기 6rp+lk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겐지츠 자세
6ak로 잡을 수 있고 몇몇 기술을 통해서도 이행가능합니다. 겐지츠에서 2지속으로 앉은 자세 이행이 가능합니다. 그 중 4rplp6로 많이 이행합니다.
■겐지츠 자세 기술■
겐지츠 lp - 하단이고 사용 후 앉은자세가 됩니다. 카운터 시 8로 기상 후 2ap 확정입니다.
겐지츠 rk - 상단이고 가드 시킨 후 +4F입니다. 노말히트시 몇몇 캐릭터들은 뻥발로 콤보가 됩니다.
겐지츠 lkrp - 중,중 판정이고 딜캐가 없습니다. 1타 사용 후 2지속으로 앉은 자세 이행이 가능합니다. 2타는 피를 깎습니다.
4rplp6-lp로 하단을 긁거나 4rplp6-lk2로 중단을 긁고 앉은자세에서 다시 기상lplp6으로 다시 겐지츠 이행하여 심리를 겁니다. 상대방이 굳었다면 4rplp6-rk로 이득프레임을 챙겨 하이킥으로 카운터 내거나 6ap로 이득 프레임을 이어나가면 됩니다. 겐지츠 이행시 지르면 4rplprk(상단), 4rplpap(중단, 딜캐 있음), 4rplprp(중단, 피깎음)으로 견재해주고 4rplp시 2타에 앉으면 4rprp(중단, 딜캐 없음)으로 견재해주면 됩니다.
6. 횡 자세
lprp8 혹은 lprp2, 6lk8 혹은 6lk2를 통해서 횡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lprp와 6lk에서 이즈모 개수로 자세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파훼를 위해 앉는 상대에게 사용합니다.
횡rk - 가드시키고 +6F, 중단, 히트진입기
횡ap - 가드시키고 -4F, 앉은 자세 이행
-4로 비교적 프레임 손해가 적어서 앉은자세에서 3rp 카운터를 노리기 좋습니다.
1. 이득프레임
상대방이 선 자세 상태를 기본으로 상단이나 중단 기술을 가드 시 이득 프레임을 얻는 기술과 하단을 노말히트시 이득 프레임인 기술들을 나열하겠습니다. 원잽과 같은 공용기술과 후에 설명할 기술들은 제외하였습니다.
■중상단■
6rk (+3F) 월환각입니다. 상단이지만 막히고 이득에 호밍기까지 달려있습니다. 일반 히트시 13프레임 기술까지 확정입니다. 4rkrp는 데미지를 ap는 히트 진입을 원할시 사용합니다.
66lkak (+3F) 설견차입니다. 설견차는 상대가 1타를 막고 잽을 지르면 공중에 떠서 콤보를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상대에 따라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원거리 진입기로도 좋습니다. 2타를 맞으면 넘어저 귀살(6rp)이나 2ap가 확정타로 들어갑니다.
6ap (+2F) 감념상벽입니다. 빠른 12발동에 피를 깎으며 사용하고 히트시에는 5~12프레임 반격이 달려있습니다. 히트시 미아레자세로 들어갑니다. 카운터시 미아레자세 rp가 들어갑니다.
겐지츠rk (+4F) 일훈입니다. 겐지츠 상태에서만 나가는게 아쉽지만 이득이 +4이고 몇몇 캐릭터는 일반 히트 시 3rk(뻥발)로 콤보가 가능합니다.
666lk (+3F) 공참각입니다. 대부분의 공참각처럼 횡으로 피해지고 잽으로 끊깁니다. 원거리에서 거리를 좁힐때 사용됩니다.
66ap (+6F) 돌경 씻기입니다. 피를 깎는 기술입니다.
횡이동 중 rk (+6F) 신악입니다.
■하단■
1lk (+2F) 다리깎기 입니다. 비교적 빠른 하단으로 갉아먹기 좋습니다. 카운터시 +6입니다.
lplk (+2F) 원짠입니다. 위의 다리깎기에서 앞에 잽이 들어가 더 안정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4rp (+6F) 제비꽃입니다. 2지속으로 캔슬하고 앉은자세로 이행 가능합니다.
1lp (+2F) 창포입니다. 몸을 숙이는 모션때문에 상단회피가 가능합니다.
3akrk (+4F) 무천일상각입니다. 중단, 하단입니다.
겐지츠lp (+3F) 히트 후 앉은 자세로 이행됩니다. 기상rp가 13F 발동에 카운터 시 콤보 가능으로 절대판정이다.
8에 와서 개인적으로 백로와 1rk를 잘안쓰기에 따로 적진 않겠습니다.
이런 이득 프레임 기술들과 너무 잘어울리는 기술이 2개 있습니다.
rk(하이킥) - 12F발동 상단이며 카운터 시 넘어지고 가까우면 ak, 멀면 2ap 확정입니다.
3rp(오른어퍼) - 중단이며 다른 캐릭터들과 다르게 16F 발동입니다.
■선자세에서 이득 프레임 기술을 가드시킨 후 운영■
+2F~+4F일때는 하이킥을 질러서 카운터를 노린다.
상대가 가드를 굳히면 1lk로 갉아먹는다.
상대가 앉으면 왼어퍼와 같은 중단기로 견재한 후 아래에 나올 반격기를 사용한다.
상대가 너무 굳으면 4lp로 큰 이득을 가지고 앉은자세 심리를 건다.
기본적인 운영은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만, 준에게는 6ap가 있습니다.
먼저 6ap의 스펙은 12F발동에 가드시 +2F입니다. 8초반에는 다들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라서 사기성이 안들어났지만 6ap의 활용은 이득프레임에서 안정적으로 다시 이득프레임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먼저 이득 프레임 기술들로 이득을 얻고 12F이라는 빠른 발동프레임으로 다시 이득을 가져와 압박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2F~+4F에서 12F 발동인 6ap를 사용하고 다시 이득 프레임을 가지고 하이킥을 노리던지 하단을 긁던지 다시 한 번 6a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드를 잘 굳히는 분에게는 6rk 후 6ap 그리고 하이킥을 시도합니다. 가드가 단단한 분이더라도 3번 참기는 힘드실겁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이득기가 상단 혹은 하단이기에 왼어퍼를 섞어줘야 합니다. 왼어퍼 후 상황은 아래 반격기에 다루겠습니다.
+6F을 가지는 횡이동중 rk이나 66ap를 사용해서 이득을 가져가고 상대가 공격적이라면 절대판정을 이용해서 오른어퍼도 좋습니다.
2. 가드백
rplpap는 가드시 +2F에 가드백도 커서 상대방이 가드한 후 접근하거나, 애매한 기술을 지르면 rplpap 이후의 귀살에 띄워집니다.
4rplprk는 가드시 -8F에 위에 rplpap만큼은 아니지만 가드백이 존재해 먼저 오른어퍼를 지르거나 안전하게 상대방이 기술을 헛치면 그때 띄워도 괜찮습니다.
3. 앉은 자세
준은 앉은 자세의 기술들이 다양하며 여러 기술을 캔슬하고 앉은 자세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제가 많이 사용하는 앉은 자세 진입 기술들은 6rp(귀살)캔슬, 4lp캔슬, 4rplp6캔슬, 2rp을 제일 많이 사용합니다.
■앉은 자세 기술■ - 주로 사용하는 기술 중 짠손과 짠발을 제외
앉은자세에서 3rp - 갉아먹는 하단으로 카운터 시 기상lk확정입니다.
앉은자세에서 3lk - 큰 하단으로 막히면 죽지만 클린 히트 시 2ap가 확정입니다.
앉은자세에서 3lp - 벽꽝에 앉은자세 10프레임 중단으로 스펙이 좋은만큼 막히면 죽습니다. 리스크 때문에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확실한 딜캐를 아시면 사용해주심 됩니다.
앉은자세에서 1rp+lk - 앉은 자세 잡기로 콤보로 이행됩니다. 상대방이 잡기를 못풀면 많이 걸어주세요.
기상 rk - 기상킥으로 딜캐가 없습니다. 11F 발동이고 대신 상대방이 히트하고 낙법을 안칠시 3lk로 콤보가 가능합니다.
기상 lk - 14F 발동인 콤보 시동기입니다.
기상 ak - 18F 발동인 콤보 시동기로 막히고 죽지만 뒤로 빠지는 모션때문에 막장 이지를 걸때 사용합니다.
기상 ap - 21F 발동으로 느리지만, 막히고 -2인 중단입니다. 캔슬로 앉은자세 이행할 수 있으며 카운터시 콤보 가능합니다. 후에 설명할 반격기 4rp+rk 혹은 4lp+lk, 6rp+lp로 공용기술들 반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4rp+rk 혹은 4lp+lk를 사용하면 가드백 때문에 반격기가 헛치는 경우도 있어 6rp+lp로 반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상 lp - 선자세에서 사용하는 4rplp와 매커니즘이 같습니다. 기상 lplp6으로 겐지츠 자세로 들어가거나 기상lplp4로 미아레 자세로 이행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으로는 상,상으로 앉아서 다 피해집니다. 후에 설명할 반격기 6rp+lp로 공용기술들 반격이 가능합니다.
기상 rplp - 벽콤보 이후에 4lp 캔슬하고 3rp를 맞춘 후 2타에 벽꽝이 있어 다시 벽콤보를 넣을 수 있습니다.
4. 이즈모 자세
준의 기술 중 이즈모 자세에 이행하고 사용하는 기술들은 좋은 스펙을 가지고 있어 많이 사용합니다. 대신 이즈모 자세를 잡기 위해선 다른 기술들을 사용해야 잡을 수 있습니다.
이즈모 자세는 2가지 방법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이즈모폐수이고 두번째는 이즈모개수입니다. 앞으로는 폐수와 개수로 부르겠습니다. 둘의 차이점은 모션, 프레임 그리고 판정 차이입니다. 폐수는 자세를 잡으며 아무런 이펙트가 없는 반면에 개수는 호밍기 이펙트가 나타납니다. 폐수는 상대방이 가드시 -9, 개수는 +6입니다. 폐수는 중단, 개수는 상단입니다.
예를들어 준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원투투는 개수이기 때문에 앉아서 파훼가능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운영방식은 폐수로 진입했을때는 이즈모에서 파크를 사용하고 개수로 진입했을때는 나락, 이즈모 lk, 이즈모 lplp등을 자유롭게 사용하는것입니다.
이즈모 lk는 중단이며 가드 시키고 -6이라 앞에 나올 반격기 6rp+lk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겐지츠 자세
6ak로 잡을 수 있고 몇몇 기술을 통해서도 이행가능합니다. 겐지츠에서 2지속으로 앉은 자세 이행이 가능합니다. 그 중 4rplp6로 많이 이행합니다.
■겐지츠 자세 기술■
겐지츠 lp - 하단이고 사용 후 앉은자세가 됩니다. 카운터 시 8로 기상 후 2ap 확정입니다.
겐지츠 rk - 상단이고 가드 시킨 후 +4F입니다. 노말히트시 몇몇 캐릭터들은 뻥발로 콤보가 됩니다.
겐지츠 lkrp - 중,중 판정이고 딜캐가 없습니다. 1타 사용 후 2지속으로 앉은 자세 이행이 가능합니다. 2타는 피를 깎습니다.
4rplp6-lp로 하단을 긁거나 4rplp6-lk2로 중단을 긁고 앉은자세에서 다시 기상lplp6으로 다시 겐지츠 이행하여 심리를 겁니다. 상대방이 굳었다면 4rplp6-rk로 이득프레임을 챙겨 하이킥으로 카운터 내거나 6ap로 이득 프레임을 이어나가면 됩니다. 겐지츠 이행시 지르면 4rplprk(상단), 4rplpap(중단, 딜캐 있음), 4rplprp(중단, 피깎음)으로 견재해주고 4rplp시 2타에 앉으면 4rprp(중단, 딜캐 없음)으로 견재해주면 됩니다.
6. 횡 자세
lprp8 혹은 lprp2, 6lk8 혹은 6lk2를 통해서 횡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lprp와 6lk에서 이즈모 개수로 자세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파훼를 위해 앉는 상대에게 사용합니다.
횡rk - 가드시키고 +6F, 중단, 히트진입기
횡ap - 가드시키고 -4F, 앉은 자세 이행
-4로 비교적 프레임 손해가 적어서 앉은자세에서 3rp 카운터를 노리기 좋습니다.
- 오홍홍 조아용
-
KDASH
2024-08-04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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