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낙서장
준 운영 (2)
바라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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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05 17:58
7. 반격기
준은 중상단 반격기가 3개 있습니다.
4rp+rk 혹은 4lp+lk, 6rp+lk, 히트상태 6ap 이렇게 3개가 존재하며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조금 프레임 계산과 용어들을 지칭하고 가겠습니다.
4rp+rk 혹은 4lp+lk은 몇몇 캐릭터들에게 공용으로 있는 반격기 커맨드이기 때문에 앞으로 공용반격기라고 칭하겠습니다.
원잽부터 오른어퍼까지 대부분의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기술들을 공용기술이라고 칭하겠습니다. 반격기에서는 잽의 발동프레임 10F부터 오른어퍼의 일반적인 발동프레임인 15F을 상정하고 계산합니다.
반격기 프레임 계산입니다. 공용반격기의 반격은 5F~12F까지 발동합니다. 만약 잽을 반격하고 싶다고하면 잽은 10F이기 때문에 가드시키고 -5F인 기술을 사용하고 바로 공용반격기를 사용할 시 상대방이 잽을 사용했을때 반격이 됩니다. 즉 가드 시 프레임의 부호를 바꾸고 더했을때 10이 나오면 잽은 반격됩니다.
따라서 가드 시 프레임이 -5F~+2F이면 상대방의 잽은 모두 반격됩니다. 오른어퍼는 15F이니 -10F~-3F입니다.
공용 기술(잽부터 오른어퍼까지)을 모두 반격할 수 있는 프레임은 –3F~-5F입니다. 이를 셋업프레임이라 지칭하겠습니다.
■4rp+rk 혹은 4lp+lk(공용반격기)■ - 셋업프레임(-3F~-5F)
5F~12F발동, 손과 발 모두 반격할 수 있으며 관절기는 반격이 불가능합니다. 반격한 후 상대방이 넘어지며 후방기상을 하면 귀살로 콤보가 가능합니다.
■6rp+lk■ - 셋업프레임(-6F~0F)
손패링으로 패링은 4F~15F발동, 상단이며 손만 반격할 수 있으며 관절기는 반격이 불가능 합니다. 반격 후 횡을 돌아 콤보가 가능합니다.
■히트상태 6ap(강화된 감념상벽)■ - 셋업프레임(-4F~-5F)
5F~11F발동, 상단이며 손과 발 모두 반격할 수 있으며 관절기는 반격이 불가능합니다. 반격 시 카운터 히트와 동일하게 미아레자세 rp가 확정타입니다.
욕심을 낸다면 공용반격기로 반격 가능한 것들도 손패링으로 반격이 가능하지만 저는 안정성을 더 중시하기 때문에 손발이 모두 반격되는 공용반격기를 더 선호합니다.
반격기를 위한 프레임(셋업프레임)을 만들어 주는 기술을 셋업 기술이라 이야기하면, 공용 반격기 이전에는 가드 후 -3F~-5F을 가지는 셋업 기술을 깔아서 상대방이 공용 기술을 지를 경우 절대판정으로 반격이 되게 합니다. 사용 후 앉은자세로 이행되는 기술들은 기상하면서 들어가는 1F을 더해주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2rp는 가드 시 -4F인데 기상할때 1F을 더해서 가드시 -5F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셋업프레임이 맞아도 가드백이 크면 셋업기술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아래는 제가 많이 쓰는 셋업 기술들입니다.
■공용반격기의 셋업기술■
3lp, 3lprp (-3F, -4F) - 왼어퍼, 왼어퍼투로 둘 다 공용반격기로 반격됩니다. 왼어퍼가 13F발동이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이득프레임을 얻은 후 왼어퍼를 깔고 반격기로 대비하시면 됩니다.
rplp (-3F) - 원투로 원투 후 횡을 잡으려 기술을 사용하는 상대를 반격합니다.
8rk (-3F) - 노멀 히트시 다운상태로 6rpap(귀살양손)가 확정타입니다. 이후 귀살 캔슬로 앉은자세 심리를 걸어주셔도 좋습니다
이즈모 lplp (-4F) - 상,상이라 자주는 말고 가끔 한 번 깔기 좋습니다.
rp (-4F) -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lp+rk (-3F) -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2rp (앉은자세, -4F) - -5F로 고려되며 따라서 공용반격기로 반격됩니다.
횡ap (앉은자세, -4F) - -5F로 고려되며 따라서 공용반격기로 반격됩니다.
겐지츠 lk (앉은자세, -4F) - -5F로 고려되며 따라서 공용반격기로 반격됩니다.
■6rp+lk 손패링의 셋업기술■ (공용반격기와 겹치는 부분은 제외합니다)
rplp (-6F) - 투원으로 투원 파생기를 쓰다 가끔 섞어줄만 합니다.
ak (-6F) - 시전 후 2지속으로 앉은자세로 이행가능함으로 앉은자세나 반격기 가능합니다.
2ak (-6F) - 그렇습니다. 무시무시한 자운이 -6F으로 시전 후 손패링을 하면 잽, 왼어퍼, 오른어퍼같은 공용 기술들은 다 반격이 됩니다.
9lk (-6F) - 카운터 시 2ap로 콤보가 됩니다.
앉은자세에서 ak (-6F) -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기상lp (-6F) - 1타만 사용할시 -6F으로 패링이 가능합니다. 1타만 사용하면 굳어있는 것처럼 보여 대부분의 상대방이 기술을 지릅니다.
이즈모lk (-6F) - 이즈모에서 사용하는 노딜 중단이며 이즈모나락과 이지를 걸때 사용합니다.
6rp+lk (0F) - 손패링입니다. 손패링으로 손패링 셋업이 가능합니다. 상대방이 상단이란걸 몰라 계속 맞는경우도 꽤 봤습니다.
기상ap (-2F) - 시전은 느리지만 가드 시 -2밖에 되지 않으며 도중에 2지속으로 앉은자세로 이행하는 캔슬이 가능합니다.
앉은자세에서 aklk (0F) -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lp+rkrp (-2) - 백로2타입니다.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생각보다 적어놓으니 많네요. 내용이 꽤 많고 막 적어내다보니 깔끔하지 않은 글이여서 죄송하네요. 위에 적혀있는 반격기들은 다른 캐릭터들을 사용할때도 적용가능한 것들입니다. 제가 사용해보지 않았던 기술도 있으시니 한 번 사용해보시고 다들 자신들만의 운영해보시길 바랍니다.
준은 중상단 반격기가 3개 있습니다.
4rp+rk 혹은 4lp+lk, 6rp+lk, 히트상태 6ap 이렇게 3개가 존재하며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조금 프레임 계산과 용어들을 지칭하고 가겠습니다.
4rp+rk 혹은 4lp+lk은 몇몇 캐릭터들에게 공용으로 있는 반격기 커맨드이기 때문에 앞으로 공용반격기라고 칭하겠습니다.
원잽부터 오른어퍼까지 대부분의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기술들을 공용기술이라고 칭하겠습니다. 반격기에서는 잽의 발동프레임 10F부터 오른어퍼의 일반적인 발동프레임인 15F을 상정하고 계산합니다.
반격기 프레임 계산입니다. 공용반격기의 반격은 5F~12F까지 발동합니다. 만약 잽을 반격하고 싶다고하면 잽은 10F이기 때문에 가드시키고 -5F인 기술을 사용하고 바로 공용반격기를 사용할 시 상대방이 잽을 사용했을때 반격이 됩니다. 즉 가드 시 프레임의 부호를 바꾸고 더했을때 10이 나오면 잽은 반격됩니다.
따라서 가드 시 프레임이 -5F~+2F이면 상대방의 잽은 모두 반격됩니다. 오른어퍼는 15F이니 -10F~-3F입니다.
공용 기술(잽부터 오른어퍼까지)을 모두 반격할 수 있는 프레임은 –3F~-5F입니다. 이를 셋업프레임이라 지칭하겠습니다.
■4rp+rk 혹은 4lp+lk(공용반격기)■ - 셋업프레임(-3F~-5F)
5F~12F발동, 손과 발 모두 반격할 수 있으며 관절기는 반격이 불가능합니다. 반격한 후 상대방이 넘어지며 후방기상을 하면 귀살로 콤보가 가능합니다.
■6rp+lk■ - 셋업프레임(-6F~0F)
손패링으로 패링은 4F~15F발동, 상단이며 손만 반격할 수 있으며 관절기는 반격이 불가능 합니다. 반격 후 횡을 돌아 콤보가 가능합니다.
■히트상태 6ap(강화된 감념상벽)■ - 셋업프레임(-4F~-5F)
5F~11F발동, 상단이며 손과 발 모두 반격할 수 있으며 관절기는 반격이 불가능합니다. 반격 시 카운터 히트와 동일하게 미아레자세 rp가 확정타입니다.
욕심을 낸다면 공용반격기로 반격 가능한 것들도 손패링으로 반격이 가능하지만 저는 안정성을 더 중시하기 때문에 손발이 모두 반격되는 공용반격기를 더 선호합니다.
반격기를 위한 프레임(셋업프레임)을 만들어 주는 기술을 셋업 기술이라 이야기하면, 공용 반격기 이전에는 가드 후 -3F~-5F을 가지는 셋업 기술을 깔아서 상대방이 공용 기술을 지를 경우 절대판정으로 반격이 되게 합니다. 사용 후 앉은자세로 이행되는 기술들은 기상하면서 들어가는 1F을 더해주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2rp는 가드 시 -4F인데 기상할때 1F을 더해서 가드시 -5F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셋업프레임이 맞아도 가드백이 크면 셋업기술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아래는 제가 많이 쓰는 셋업 기술들입니다.
■공용반격기의 셋업기술■
3lp, 3lprp (-3F, -4F) - 왼어퍼, 왼어퍼투로 둘 다 공용반격기로 반격됩니다. 왼어퍼가 13F발동이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이득프레임을 얻은 후 왼어퍼를 깔고 반격기로 대비하시면 됩니다.
rplp (-3F) - 원투로 원투 후 횡을 잡으려 기술을 사용하는 상대를 반격합니다.
8rk (-3F) - 노멀 히트시 다운상태로 6rpap(귀살양손)가 확정타입니다. 이후 귀살 캔슬로 앉은자세 심리를 걸어주셔도 좋습니다
이즈모 lplp (-4F) - 상,상이라 자주는 말고 가끔 한 번 깔기 좋습니다.
rp (-4F) -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lp+rk (-3F) -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2rp (앉은자세, -4F) - -5F로 고려되며 따라서 공용반격기로 반격됩니다.
횡ap (앉은자세, -4F) - -5F로 고려되며 따라서 공용반격기로 반격됩니다.
겐지츠 lk (앉은자세, -4F) - -5F로 고려되며 따라서 공용반격기로 반격됩니다.
■6rp+lk 손패링의 셋업기술■ (공용반격기와 겹치는 부분은 제외합니다)
rplp (-6F) - 투원으로 투원 파생기를 쓰다 가끔 섞어줄만 합니다.
ak (-6F) - 시전 후 2지속으로 앉은자세로 이행가능함으로 앉은자세나 반격기 가능합니다.
2ak (-6F) - 그렇습니다. 무시무시한 자운이 -6F으로 시전 후 손패링을 하면 잽, 왼어퍼, 오른어퍼같은 공용 기술들은 다 반격이 됩니다.
9lk (-6F) - 카운터 시 2ap로 콤보가 됩니다.
앉은자세에서 ak (-6F) -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기상lp (-6F) - 1타만 사용할시 -6F으로 패링이 가능합니다. 1타만 사용하면 굳어있는 것처럼 보여 대부분의 상대방이 기술을 지릅니다.
이즈모lk (-6F) - 이즈모에서 사용하는 노딜 중단이며 이즈모나락과 이지를 걸때 사용합니다.
6rp+lk (0F) - 손패링입니다. 손패링으로 손패링 셋업이 가능합니다. 상대방이 상단이란걸 몰라 계속 맞는경우도 꽤 봤습니다.
기상ap (-2F) - 시전은 느리지만 가드 시 -2밖에 되지 않으며 도중에 2지속으로 앉은자세로 이행하는 캔슬이 가능합니다.
앉은자세에서 aklk (0F) -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lp+rkrp (-2) - 백로2타입니다.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생각보다 적어놓으니 많네요. 내용이 꽤 많고 막 적어내다보니 깔끔하지 않은 글이여서 죄송하네요. 위에 적혀있는 반격기들은 다른 캐릭터들을 사용할때도 적용가능한 것들입니다. 제가 사용해보지 않았던 기술도 있으시니 한 번 사용해보시고 다들 자신들만의 운영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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